윤코치연구소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하기 고객센터


제목 없음

 

 


 

총 게시물 210건, 최근 0 건
   
한국형 리더십코칭을 말한다 저자 웨비나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4-03-12 (화) 10:03 조회 : 321


드디어 한국형 리더십코칭을 말한다. 웨비나를 시작합니다. 다들 바쁜 분들이라 시간을 맞추는데 늦어진 점을 양해부탁드립니다. 어렵게 모신 분들이니 함께 하시면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리더십코칭의 진수를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리더십코칭이 어떻게 조직을 바꾸는가?

'리더십 코칭 대가' 마셜 골드스미스 코칭 모델 아태지역 리더

마셜 골드스미스 박사는 세계적인 석학, 2009년 11월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15인 중 한 명으로 꼽혔다. 미국경영협회는 지난 80년간 경영 현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50대 경영사상가로, '윌스트리트저널'은 세계 최고의 경영교육자 10인 중 한명으로 그를 선정했다. UCLA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다트머스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며 '마셜 골드스미스 그룹'을 설립해 120개 주요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하고 있다. 또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로 '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 '경영학 콘서트', '리더십 코칭 50'등을 저술했다.

우리나라에서 마셜 골드스미스 코칭 모델 아태지역 리더가 바로 하영목 박사다. 


[진정한 크로스 오버] 하영목 박사의 특징은 이론과 실전에 모두 강하다는 점이다. 이론적으로는 그보다 많이 아 다 많은 경험을 가진 필드 전문가들이 많을 것이다. 그의 통섭과 다양한 실무경험에서 나온다. 그는 남들은 쉽게 넘지 않는 업종과 역할의 경계를 30년 넘게 넘나들었다. 하박사는 일찌기 블루칩 컴퍼니에 들어가서 소중한 체험을 쌓으며 검증을 받았다. 포스코 인사기획팀(승진평가시 전체 수석)과 인재개발팀 근무, 어세스먼트센터방식 포항공대 창설요원으로 발탁되어서 해외 25개 대학 방문 조사, 기획실 홍보 및 국제협력 포스데이타 창설요원으로 다시 발탁되어 기획팀 과장, 홍보부장(대전엑스포사업부장 로 재직시 '열린채용' 실시, 포스데이타를 '대졸 취업자들이 가장 가고싶어하는 회사 존슨앤드존슨 인사/총무담당 이사, 당시 '대학생들이 가장 가고싶어하는 외국기업 코카콜라보틀링 인사/교육, 홍보/소비자보호담당 상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급 경험도 쌓음 (주)액션러닝센터 대표(겸) (주)스타코칭 대표(현) [경험과 이론의 결합] 하영목 박사는 일류기업에서 업무경험을 쌓는데 만족하지 않고, 이론적으로도 성장발전하 력을 보면, 그가 얼마나 지적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이며, 성실성과 끈기를 지녔는지 대구상업고등학교 졸업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헬싱키경영대학원 석사 모스크바국립서비스대학교 경영학 박사(조직행위론 전공) 하와이 대학 경영전략 과정 이수 등 꾸준히 학습하는 코치다. 


대한민국 대표 리더십코치 10인이 말하는 한국형 리더십코칭 지침서

리더십 명언으로 하는 질문 ‘본하트 챌린지카드’ 수록

커리어코치협회 소속 대한민국 대표 리더십코치 10인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 책은 리더십코칭의 한국적 모델과 역사, 실제 사례를 집대성한 실무 지침서다. 이 책의 주제인 리더십코칭(leadership coaching)은 현재의 리더와 장래의 리더를 함께 돕는 코칭을 말한다. 현재의 리더들에게는 그동안 주로 ‘임원 코칭(excutive coaching)’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졌다. 임원 코칭은 리더십 개발이 코칭의 주된 목표다. 한편 장래의 리더들에게는 코칭리더십(coaching lead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주로 ‘코칭 스킬을 리더십의 도구로 쓰도록’ 훈련한다. 전자의 중점은 리더십 스킬 훈련에 있고, 후자의 중점은 코칭 스킬 훈련에 있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를 모두 다룬다.


이 책은 리더십코칭의 이론과 모델 적용사례를 하나로 묶었다. 먼저 Part I ‘한국형 리더십코칭의 이해’에서는 한국적인 리더십과 리더십 코칭의 특성을 다차원적으로 정리했다. Part II ‘리더십코칭의 역사’에서는 리더십코칭이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발전했는지를 짚어본다. Part III ‘리더십코칭의 소프트 스킬’에서는 리더십코칭과 코칭리더십에서 도구로 쓰이는 소프트 스킬(soft-skill)들을 정리한다. 마지막 Part IV ‘리더십코칭의 사례’에서는 리더십코칭 현장의 사례를 스냅사진을 보듯 그려낸다. 이들 4개 파트는 모두 이론은 최소화하고, 리더들과 리더십코치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려는 의도에서 집필되었다.


한국형 리더십코칭은 서양의 그것과는 방향성이 다르다. 그 이유는 한국인의 기질적 특성 차이 때문에 생긴 것이다. 예컨대 서양적 리더십코칭에서는 주로 리더의 행동변화를 다룬다. 그러나 한국의 리더들과 장래 리더들은 모두 명석하다. 머리가 좋은 사람들은 행동변화의 요구를 받기 전에 그 변화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먼저 자신이 확실히 이해하기를 원한다. 그러한 이해의 바탕 위에서 스스로 방법론을 찾는 것이 더 자기다운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무엇보다 이론과 개념 정립, 방법론과 모델, 실제 사례들을 3면 등가적 위치에 두고 그 조화를 이루려 노력했다.


이 책을 기반으로 해서 커리어코치협회에서는 리더십코치 양성과정, 리더십개발 팀코칭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자에서는 리더십코칭에, 후자에서는 코칭리더십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 책이 한국적 리더들이 리더십의 방향성을 새롭게 정립하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